합천 해인사를 가면서 잠시 들러 가게된 청량사였다
청량사의 역사로 볼 때는 천년고찰이지만 대웅전 등 전각 대부분 근래에 들어 중건되었고 그럼에도 청량사가 전통사찰로 명성이 높은 것은 3개의 보물 때문이다. 청량사 대웅전과 마당에 일직선으로 배열된 석조석가여래좌상 (보물 제265호), 석등 (보물 제253호) 삼층 석탑(보물 제266호)이 그것이다.
청량사 대웅전 앞 석등은 통일신라 석등으로 보물 제253호로 배가 불룩 나온듯한 장구의 몸통처럼 생겨서 고복형 석등이라 한다.
석등은 크게 3종류로 나누는데 팔각석등 고복형석등 이형석등으로 나뉜다
●팔각 석등 -석등을 이루는 각 부분의 평면이 팔각을 이루는 것으로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만들어진 전형적인 양식이다.
●고복(장구의 몸통처럼) 형 석등- 대체로 팔각 석등에 비해 규모가 크고 장식적인 것이 특징으로 통일신라에서 고려 시대에 유행했다.
●이형 석등-간주석이 특이한 모양을 한 쌍 사자 석등이 있다.
개태사에서 처음보게된 대웅전안의 석분들본 개태사는 서있는 입상석불이었는데 앉아 있는것이 석굴암 석불과도비슷해 보였다
처음에는 모르고 석굴암인 줄~~~착각할뻔했다 경주 석굴암 불상의 유형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고 한다
대웅전에 모셔진 석조석가여래좌상은 높이 210㎝ 규모의 석불좌상이다
석굴암이 서울의 장인에 의하여 조성된 8세기 걸작이라면 청량사 석조석가여래 좌상은 지방의 장인에 의하여 만들어진 9세기 수작이라 한다.
합천 해인사에 묻혀서 둘러보지 못하고 돌아 올 뻔한 청량사 다시 보지만 정말 아름다운 사찰이었다
다음에는 합천 해인사를 한번 둘러 보도록 하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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